본문 바로가기
제품 리뷰 비교 분석 및 추천

플라톤의 대화편 (에우튀프론) 5페이지-1

by 다정한은구 2021. 12. 14.

                                                                 대화하는 사람

에우튀프론(Euthyphron) 아테나이의 프로스파르타 구 출신, 신화를 잘 알고 있고, 또 사실로 믿고 있는 경건한 인물이며, 또 예언자로 자처하고 있다. 소크라테스보다 30 세 가랑 젊은 사람으로 취급
되고 있음.

 

소크라테스(Sikrates)
                                                                         
바실레우스(Pesileus)의 관아(官治) 앞 바실레오스는 아테나이익 주요한 인의 공무원 중 둘째가는 공무원의 직위. 본래 '마실레우스'는 '임꿈을 의미하는 말이지만, 이 당시는 한갓 공무원의 칭호였다. 옛날에임금의 권한에 속해 있던 신에 관한 일을 이 공무원이 받게 된 것이다. 따라서 독신죄(非)에 관한 소송 업무도 이 공무원의 관할이
었다.

 

에우튀프론은 자기 아버지를 독신죄로 바실레우스에 고소하고 나오는 길이고, 소크라테스는 녹신죄로 고소당하여 바실레우스에 호출되어 가는 길에 서로 만나게 된 것이다.


에우프론 : 무슨 새로운 사건이라도 생겼나요, 오오 소크라테스?당신이 뤼케이온을 처나 바실레우스의 권아 앞에서 서성거리니,실나 당신도 서서 바실레우스에 무슨 소송이라도 하는 건 아니갓
지요?
소크라테스 : 묵론 그런 건 아니야. 에우프로, 다만 아테나이 사람들이 소송이라 부르지 않고 공소, 라 부르는 것 때문일세..
에우튀프론 : 뭐라구요? 누가 당신공소한 모잉이군요. 당신이 남을 공소할 리는 만무하니까요...
소크라테스 : 물론 그렇지...
에우튀프론 : 그럼 누가 당신을 공소한 거로군요.
소크라테스 : 그러하이.
에우튀프론 : 그게 누굽니까?
소크라테스 : 나도 잘 모르는 사람이야. 에우튀프론, 세상에는 거의알려져 있지 않은 젊은이 같네, 이름은 벨레토스라 하고, 핏테우스구 출신이라더군, 아마 자네는 머리털이 쭉 뻗고 수염은 잉성하고 매부리코인 핏테우스구의 델레도스란 사람을 알는지 모르겠네.
에우튀프론 : 모르는데요, 소크라테스, 그런데 도대체 무엇 때문에그 사람이 당신을 공소했나요?
소크라테스 : 무엇 때문이냐고? 내 생각으로는, 아주 대단한 일이야.젊은 사람이 그런 대단한 일을 알게 되있으니, 제법이지. 그 사람은 청년들이 어떻게 부패하며, 또 누가 부패시키는지 지기는 일고 있다.
고 하더군. 그 사람은 지자인 것 같아. 내 무지를 보고, 또 가그와 같은 포래 청년들을 부패시킨다고 생각하여, 미지 어머니에서이르듯이 나를 나라에 고발하고 있으니 말이야. 내가 보기엔 모든정치가들 중 오직 그 사람만이 올바르게 시작하는 것 같이, 먼저은이들을 생각하고 그늘을 될 수 있는 한 훌륭히게 하려고 하니 말일제 그것은 마치 좋은 농부가 어린 식물을 먼저 돌보고 그 다음에다른 것들을 돌보는 것과도 같다네. 멜레토스도 삶은이들의 싹을 부패시키는 우리를 먼저 깨끗이 지위 비리려는 것이지, 이것은 그의 주장이지만 말이야. 그 다음 물론 나이가 많은 사람들의 인을 돌보나라를 위하여 썩 좋은 일을 아주 많이 하게 될 길세. 그렇게 시작하면 이렇게 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야.
에우튀프론 : 그렇게 되었으면 좋겠군요. 오오. 소크라테스, 그러니그 반대가 된지도 모르죠. 제 생각으로는, 그 사람이 나라를 밑바닥부터 흔들어서 해를 끼치려고 당신에게 옳지 못한 일을 저지르러 하고 있으니까요. 그런데 도대체 어째서 빙신이 정년들을 부패시킨다는 겁니까?
일에 관하여 혁신하려는 사람이라 생각하고 그건 공소장을 쓴 거에요. 그리고 그는 중상된 위하여 재판소로 가는데, 그런 일이 대중에 대하여는 중상하기에 좋은 것임을 알고 있기 때문이지요. 제가 사림들 앞에서 신들에 관하여 말하고 미래의 일을 예언할 때에도 사란들은 저를 미신 사람으로 여기고 비웃고 있으니 빌입니다. 하지만 세가 예언한 말 가운데는 진실 아닌 것이 하나도 없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우리와 같은 사람들을 보두 시가하는 겁니다. 우리는 용감하게누빛치 나아가야 해요.
소크리테스 : 오오 친애하는 에우튀프론, 그러나 비웃음을 당하는 건대수로운 일이 아니야. 내가 보기엔, 아테나이 사람들은 이떤 사람이시체가 있다. 하도 그 지혜를 남에게 가르지지만 않는 나면 상관하지않으니 말일세. 그러나 그 사람이 남에게 지혜를 넣어 줘서 자기치만든다 생각하면, 자네 말대로 시가에서건 어떤 다른 이유에서건아무는 화를 내는 거야
에우튀프론 : 그런 일로 그들이 저에게 화를 내게 하고 싶진 않군요.
소크라테스 : 그야 그렇지, 자네는 몸가짐도 조심성스러운 데다가 자신의 지헤를 남에게 가르 지려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지도 않으니까.그런데 나는 사람을 사랑하는 성미가 있어서 내가 가지고 있는 것을보루 누구에게나 쏟아 주면서 보수를 받기는커녕 내 말을 듣기를 읽하는 사람이 있으면 대접까지 해가면서 얘기를 해준다고 생각되는게 탈이야. 그러니 아까 말한 것처럼, 만일 그들이 나를 조소하려고만 한다면 - 그들이 자네를 조소한다고 자네는 말하고 있지만 - 법성에서 시간을 보내는 것도 즐거울 걸째, 그리니 그들이 심각하게 생각하고 있다면, 결과가 어떻게 될지는 자네 같은 예언지 들만이 알 걸소크라테스 : 놀라운 비난을 나에게 하는 걸세. 그의 말을 들으면 기가 막히지. 내가 신들을 지어내는 시인으로서, 새로운 신들을 시어내고 예부터 내려오는 신들을 부인한다는 거야. 이것이 그의 공소 이유라네
에우투프론 : 알았습니다. 소크리스, 그건 필경 당신이 가끔 다이 같은 것이 나다 난다고 말하기 때문이에요. 그는 당신을 신들의.
에우프론 : 아니에요, 오오 소 그리테스, 아마 대단한 일은 없을 것니다. 오히려 당신은 뜻대로 그 재판을 치루어 낼테고, 저는 거대로재편에 이걸 겁니다.
소크라테스 : 그런데 자네 재판이란 건 뭔가, 에우튀프론? 가네가 고소한 건가, 그렇지 않으면 고소를 당한 건가?
에우튀프론 : 제가 고소한 거예요.
소크라테스 : 누굴 고소했나?
에우튀프론 : 그걸 말씀드리면 미쳤다고 여기실 겁니다.
소크라테스 : 도대체 누군데? 날개 돋친 것이라도 고소하고 있나?
에우튀프론 : 날개 돋진 거라, 그 사람은 아주 나이가 많은데요.
소크라테스 : 그게 누군가??
에우튀프론 : 제 아버지예요.
소크라테스 : 자네 아버지라고? 그럴 수가 있나?
에우튀프론 ; 사실입니다.
소크라테스 : 무슨 죄를 지어서 무슨 재판을 하는 건데?
에우튀프론 : 살인죄지요, 오오, 소크라테스
소크라테스 : 놀라운 일이로군, 에우튀프론,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런일이 어째서 옳은지 잘 몰라. 그런 일은 아무나 할 수 있는 게 아니고, 지혜가 상당히 앞선 사람이라야 할 수 있을 테니까.
에우튀프론 : 상당히 앞선 게 분명하지요, 소크라테스
소크라테스 : 그런데 자네 아버지가 죽인 사람은 친척인가? 그것도분명한가? 그 사람이 남이라면 자네가 자네 아버지를 고소할 리는만무할 테니 말이야.

댓글